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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외로 댓글알바를 쓰다가 걸린 게임회사..JPG
최근 유비소프트가 어쌔신 크리드 : 섀도우의 최신 트레일러를 공개함.짧막한 트레일러에서도 병신같은 순간이 너무나도 많아 해외에선 웃음벨로 장착해서 엄청난 비추 폭탄을 받고 있는데1. 공식 트레일러에서 나오는 문워킹하는 말2. 봉건 일본 배경인데 당나라 이후 시대에 중국에서 보이던 건축 양식이 등장3. 일본 게임인데 고쟁으로 만든 음악 사용같은 기본적인 검수를 하나도 안하고 업로드 했다는 것이 알려졌기 때문..공식 트레일러에서도 대깨유 화력이 작살나고수많은 게이머들의 비판이 베스트 댓글을 점령하자유비소프트는 비장의 한 수를 보여줬는데 그건 바로 유튜브 댓글 봇을 가동시키는 것..해당 영상이 업로드되고 상당히 많은 비판 의견이 달리자갑자기 의문의 여성 프로필 사진을 한 계정들로 어크 섀도우와 유비 찬양하는 댓글들이 달렸으며해당 댓글들이 순식간에 좋아요 3~5K 가량을 받아서 상위권을 독식했다는 것이 발견이 됨...해당 댓글들은 곧바로 박제되서 아스몬 골드의 컨텐츠로 사용되었고 해당 사실이 주요 인플루언서, 웹진에까지 퍼지자봇 계정들로 주작된 댓글들은 놀라울 정도로 순식간에 사라짐..현재 해외에서는 어크 섀도우 보다유비소프트가 이 유튜브 댓글 알바, 봇들을 고용하는데얼마를 썼을지가 더 관심사에 오르게 됨..
작성자 : 베카고정닉
현실 중국사와 함께 보는 무협 세계관.jpg
1. 상, 은(상), 주 시대- 중국의 신화 시대(황제, 서왕모, 구천현녀, 적송자, 자부선인, 치우 등 신선, 천신들이 활동한 시대.)- 무공이 아닌 무술/선술의 시대.- 황제는 헌원검이라는 검이 있었지만 창과 방패를 들고 전쟁터에서 싸웠으며, 황제는 치우에게 밀리다가 죽음의 여신 서왕모가 보낸 무의 여신 구천현녀에게 병법과 선술, 무술을 배우고서야 비로소 치우를 이김.- 황제의 이복형 염제 신농이 중의학을 창시함.- 은(상)나라-주나라 교체기에 신(선)들의 전쟁인 봉신연의가 진행됨.- 장르적으로는 무협보다는 선협에 더 많이 등장함.2. 춘추전국시대- 전란의 시대이자 아직 신비가 지상에서 온전히 떠나지 않은 과도기.- 최초의 무공이라 할 수 있는 전설이 나타남.- 구천현녀의 화신인 월녀는 원숭이와 어울리며 검법을 즐겼는데, 대나무 가지로 장군을 쓰러뜨릴 정도의 실력이 있었다고 하며, 월왕 구천은 그녀를 초청해 월나라 군대에게 검법을 가르쳤다고 함.- 신선을 찾아다니면서 불사약을 찾는 심선파 도사들이 나타나고, 스스로 수련해서 연단술로 금단을 만들어 신선이 되고자 한 수선파 도사들이 나타나면서 약술과 연단술이 발전함.- 전설의 명의 편작이 의술을 정리함.3. 진한 시대- 최초의 협객들이 나타남. 진시황제를 암살하기 위해 형가 등의 협객들이 목숨을 대의를 위해 버리기 시작함.- 진시황제때 문자가 전서체로 통합되면서 부적이 전서체로 쓰이기 시작함.- 한나라의 체계화된 조직이 도교에 영향을 미침. 도교의 신들이 한나라 조직 체계로 정립이 되고 서열이 나뉨. 도사들은 높은 격의 신들의 이름을 빌린 부적으로 하위 신들에게 명령을 내림.- 도사들이 자주 쓰는 주문인 급급여율령은 한나라때 공문에 쓰이던 말로 '법령이 행해지는 것처럼 빨리 처리하라'고 하위 신들에게 재촉하는 말.- 전한이 무너지고 후한이 세워지기 전의 혼란기에 녹림산에서 일어난 산적들을 녹림이라고 불렀고, 우리가 아는 그 녹림의 기원이 됨. 다른 버전으로 평림도 있었다고 함.- 한나라 말, 사천의 청성산에서 장도릉이 오두미교(=천사도)를 설립하면서 본격적인 도교가 생겨나고 도사들도 체계가 잡힘.- 영향력은 장각이 창건한 태평도와 황건적들이 더 강력했지만 토벌당하고 천사도로 흡수됨.- 화타가 관우 뼈를 긁어서 계집아이 같은 소리가 나게 함. 의술 만렙.4. 5호 16국 - 위진남북조 시대기존 중화의 중심지였던 화북은 5개 오랑캐(흉노족, 갈족, 선비족, 강족, 저족)들에게 유린되어 말그대로 씹창남.이때를 분기로 고대 중국과 중세 중국이 나뉜다고 보기도 함, 이민족과 기존 한족의 혼혈이 크게 진행되어 북중국인의 혈통, 인종 구성까지 바뀜.중국의 흑역사 시대로 보며 보통 이 시대를 무협 장르의 배경으로 삼지 않음.아무튼 화북이 박살나는 동안 장강 이남, 강남 지방의 남조에서는- 내부로는 정치투쟁과 부패가 성행하고, 외부로는 이민족, 북조의 침공이 도사리는 어지러운 정세에 지친 나머지 부자들이 누릴건 다 누리면서 어려운 말로 세상을 정의하고 '난 청정하고 고요한 자연에서 자유롭게 살거야~' 하는 현학이라는 도교적 철학사상이 발달.(현학적인 소리 어쩌고 할때 그 현학 맞음)- 이때 유명한 인물들이 죽림칠현이고 이자들은 오석산이라는 납, 수은, 비소 덩어리인 마약을 먹고 방탕하게 살았음.- 문제는 이렇게 누릴거 다 누리면서 세상에 초탈한 척하는 게 이상적인 도사의 모습이라 여겨저 후대 도사들의 이미지가 이걸로 굳어버림.- 모산파(=상청파)가 개창되고 도교 이론과 연단술이 발전함. 흔히 말하는 영약, 환단은 다 이때 개발됨.- 영약 중에 하급은 병 치료용, 중급은 보약으로 짐승의 장기나 약초로 만들었음. 상급은 영원히 변하지 않는 물질인 수은, 납 등 금속재질로 만들었음.흔히들 구정환단이라고 해서 단사를 9번 정제해서 거의 순수한 수은 덩어리를 만들어서 먹었는데 이걸 먹고 죽는 걸 '아 내가 약을 잘못 만들어서 죽는구나', '아 내가 잘못 먹어서 죽는구나'라고 생각하고 죽어버림.- 이 먹는 방법을 복식/복이라 해서 아예 수련방법 중 하나로 정함.- 때문에 훗날 무협소설에서 영약이나 환단 먹을때 조심해서 먹으라는 내용이 나오는 것.- 불교가 중국 대륙에 들어옴.5. 수당시대- 달마가 중국에서 불교 선종을 퍼뜨려 조금씩 정착시킴.- 모산파가 수나라 황실과 접촉해 도교가 국교가 됨.- 소림파 무승 13명이 당태종 이세민을 도와 수나라 멸망에 힘을 보탬.- 숭산과 종남산이 관직에 들어가고자 하는 도사들의 중심지가 됨. 때문에 도관들이 많이 들어섬.- 도사 소현랑이 먹고 죽는 외단이 아닌 몸속에 키우는 내단 수련법을 주장. 이때부터 내단 수련법이 점점 퍼져나가 무협소설에서 말하는 단전의 기원이 됨.- 그래도 아직 모산파의 외단을 중시하는 단정파가 우세했음.- 당나라 초기에 도교와 불교가 심하게 경쟁했고 당 고종 때 현장법사가 이끄는 불교파가 우세해짐. 측천무후가 불교를 지원함.- 당 현종은 이를 못마땅히 여겨 다시 도교를 크게 지원해 도교가 번성함.(현종의 두 딸이 아예 출가해서 여자 도사인 여관이 되었을 정도.)- 도사+검법의 원조인 검선 여동빈의 전설이 이때. 여동빈을 포함해서 8명의 유명한 신선을 8선이라고 부름.6. 송~원 시대- 드디어 무협 장르의 주배경시대가 도래함.- 송나라 때 유교와 성리학이 슬슬 올라오면서 도교가 쇠퇴함. 그 전에 5대10국 시대에 이미 많이 무너졌었음.- 이제 국교로서 통치이념으로서의 도교가 아니라 친민중적인 도교가 성행함.- 성리학의 발전이 도교에 영향을 미쳐서 차분하게 명상하고 학문을 연마하는 도교 계파, 전진파가 탄생함.(무협지에서 전진교는 잊혀진 은자들의 문파 정도로 묘사되지만 이때는 그냥 이때는 일반적인 도사들의 문파였음.)- 당나라때는 군벌들의 반란이 문제가 컸고 송나라 자체도 군벌쿠데타로 일어난 나라라서 군사력을 억제하게 됨. 그 때문에 문화적으로나 경제적으로는 큰 발전이 있었지만 군사력은 자연스레 약해짐.- 금나라의 침공으로 민족의식이 고취되면서 일반 백성들도 힘을 길러야 한다는 분위기가 퍼짐.- 또 팍팍해진 생활에 산적들이 들끓어 양산박 같은 산적 단체들이 생겨남. 여기서 무협소설의 조상인 수호지가 등장함.- 결국 금나라 송나라 다 망하고 원나라가 들어섬, 몽골인들은 한족을 많이 핍박했고 한족 민중은 구심점이 필요했음.- 대부분 사찰 아니면 도관이었고 관은 이를 탄압했고 민중은 더 이를 악물고 일어남. 이런 사실을 배경으로 무협소설의 배경이 되는 문파들이 많이 창작됨.(일부 무림 비슷한 세력이 있긴 했지만 대부분 실제로 존재하지는 않았음.)- 불교의 미륵신앙과 마니교(대충 조로 아스터교의 분파)의 영지주의가 합쳐져 백련교라는 종교가 송나라때 처음 생김.- 주원장은 백련교에 가입해 사람들을 끌어모으고 홍건적을 자기 편으로 삼아 원나라를 몰아내고 명나라를 세움. 그후에 백련교와 홍건적을 토사구팽함.- 백련교와 마니교를 모델로 김용이 의천도룡기에 등장하는 명교를 창작함. 부조리한 관부에 대항하고 민중을 위해 칼을 들지만 성격이 괴팍하고 사공을 써서 마교라고 오해받는 종교의 클리셰가 여기서 나옴.- 즉 우리가 천마, 마교라고 부르는 모든게 백련교-마니교-명교-마교에서 파생됨.- 그리고 이 명교가 나중에 동방불패나 규화보전으로 유명한 일월신교가 됨.7. 명청시대- 원나라때 탄압받고 결정적으로 주원장의 토사구팽으로 제거 당하면서 무림은 완전히 황폐해짐. 대표적인 구파일방 중 하나인 소림사는 잿더미가 되었다가 명나라 군대의 무술을 이식해서야 겨우 다시 무승들을 길러낼 수 있었음.- 본격적으로 유교가 국가의 통치이념으로 떠오른데다가 교육수준이 높아져서 도교나 불교에 대한 대중적 신앙과 경외가 많이 옅어지면서 관련 세력들이 극도로 약화됨.- 명나라 초기에는 화포가 등장하고 중반부터는 화승총이 전래됨. 현실엔 호신강기 같은게 없으므로 날고 기어봤자 다 총맞아 죽음.- 무협지에선 명나라 배경이 많이 나오지만 실질적으로 현실 역사에선 무림은 거의 소멸했다고 추측됨.- 이후로 무협은 그냥 애들 동화로 전락함.- 청나라 말기에 의화단 운동 당시 무공을 연마하면 서양인들의 총알도 막을 수 있다고 주장하며 잠깐 다시 역사에 등장했지만, 그런건 없었고 다 총맞아 죽어버림.서양인들은 의화단원들이 무공을 내세우는 것을 보고 의화단 운동을 "Boxer Rebellion", 권투 선수들의 반란이라고 조롱했을 정도.이후로는 청나라 말기에 개발된 홍가권, 태극권, 영춘권 등이 지금까지 심신단련과 호신술 정도로 명맥을 잇고 있으며(ex: 중국군 입대 가산점을 받기 위해 소림사에서 무술을 배우는게 유행한적도 있다고 함.)대중문화 창작물의 장르로서 부흥해 우리가 이 글을 보는 이유가 됨.
작성자 : 카프카스-튀르키예-여행고정닉
러시아인들에게 힘(Сила)이란 무엇인가?(Ft. 브라뜨)
타타르의 멍에가 아직 채 가시지 않았던 1240년, 러시아의 민족영웅 알렉산드르 네프스키(Алекса́ндр Не́вский)는 네바강 전투를 앞두고 부하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신은 권세 안에 계시지 않는다. 그 분은 오직 진리 안에 계신다.(Не в силе Бог, а в правде)'중세 러시아의 가치관에서 힘은 지극히 평범하고 인간적인 것으로 간주되었다. 그의 말대로 신(힘)은 진리였고, 용기와 지혜, 온유함을 모두 아우르는 미덕으로 여겨졌다. 다만 이때까지는 힘 보다 진리가 먼저였다. 노브고로드의 공작이 했던 이 말은 이후 세월이 흐르며 러시아인들의 정신적 격언으로서 러시아적 세계관(Русский мир)의 기초를 다졌다.러시아는 전통적으로 국가가 힘을 잃을 때마다 외세의 침략, 내부분열등 다양한 문제로 인해 무너졌다. 그리고 무질서 속에서 속에서 민중들은 고통 받았다. 몽골의 침략, 폴란드의 간섭, 스웨덴과의 전쟁, 나폴레옹, 적백내전과 간섭군, 나치 독일과 히틀러, 더 나아가 페레스트로이카. 이런 수많은 시련을 겪으면서 러시아인들의 민족적 신념에는 한가지 고정관념이 자리 잡았다. '힘은 모든 것이다. 힘이 있어야만 질서가 존재한다. 질서가 없는 혼돈은 지옥이다. 그러므로 힘을 유지하는데 모든 것을 바쳐야 한다. 그 것이 설령 우리 자신들이라 할지라도.' 러시아 역사의 혼란기때마다 항상 신출난 지도자들이 등장하여 강력한 권력으로 혼란을 평정하였다. 네프스키가 그리하였고 표트르 대제가 그리하였고 알렉산드르 2세와 스탈린이 그리하였다. 물론 그들 역시 통치를 하다보니 민중들에게 고통을 안겨줬다. 좀 심하게 많이 안겨준 사람들도 있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과오는 잊혀지고 업적만이 남게 됐다. 러시아인들은 10세기에 걸친 고난에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깨달음을 얻었다. '강력한 지도자가 있다면 우리는 힘을 유지할 수 있다. 만약 지도자를 잃는다면 우리에게는 다시 혼란이 찾아올 것이다. 고통 받고 굶주리는 것보다는 권력의 밑에서 억압 당하는 것이 안전하다' 네프스키가 말했던대로 러시아인들은 힘을 진리라고 믿었다. 하지만 이제 힘이 진리 앞에 왔다. 사실 진리가 있던 없던 힘이 더 중요했다.러시아인들은 자신들의 지도자(차르)를 신격화했고 무조건적인 신뢰와 믿음을 보냈다. 간혹 스테판 라진처럼 그 믿음을 의심하고 거스르는 규격외 인물들이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그런 배신자들은 신속하게 처벌됐다. 러시아인들에게는 권력을 위해 개인의 안위를 신경쓰지 않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졌다. 다양성의 존중은 무시되고 오로지 전체가 우선시됐다. 무자비한 물리적 힘의 가치가 도덕적 이상보다 앞섰다.여기에 러시아 특유의 민족성인 '체념'이 더해졌다. 아무리 힘들고 고통스러워도 그저 묵묵하게 견뎌내는 것이다. 먹고 사는 문제, 군복무(20년)의 문제 등등. 슬라브 문학의 특징인 '죽겠다'처럼 러시아인들은 인생의 고난을 견뎌내는 것을 미덕으로 삼아왔다. 물론 정도가 지나치면 러시아 혁명처럼 들고 일어나기도 했다. 하지만 곧 정신을 차리고 자신들을 안정시켜줄 새로운 권력을 찾아 숭배했다. 다른 나라라면 진즉에 들고 일어났을 상황에서도 러시아의 구시대적 체계가 유지될 수 있었던 이유들이 바로 이런 점들 때문이다.물론 장점도 있었다. 러시아인들은 어려운 상황에서 강한 인내력과 단결력을 보여주어 고난을 극복해내는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했다. 2차례의 대조국 전쟁이 바로 그 증거였다. 그렇게 극복한 고난은 이후 수백번도 넘게 서사시로 쓰여졌다.공산주의는 그저 허울 뿐이었고 러시아인들은 자신들을 지켜줄 강력한 힘을 원했다. 마르크스가 서유럽 도시 노동자들을 보며 꿈꿔온 사회주의 락원은 사실 러시아인들에게 잘 어울리는 세상이었다. 베를린을 점령하고 우주에 로켓을 쏘아올리고 아메리칸스키들과 세계를 양분하며 겨룬 소련의 모습은 그들이 그토록 원했던 힘의 실체화였다. 하지만 그런 힘도 결국 100년을 채 넘기지 못하고 무너졌다. 옐친이라는 머저리는 국가를 양아치들의 경합장으로 만들었다. 이제 그들을 지켜줄 힘은 존재하지 않았다. 각자 알아서 힘을 가져야만 했다. 힘의 논리는 사회와 직장에서뿐만 아니라 골목길과 놀이터에서도 이어졌다. 10년의 혼란기를 끝맺은 것이 바로 푸틴이었다. 수많은 권력자들이 그래왔던 것처럼 푸틴 역시 정적들을 물리치고 철권을 휘두르며 정국을 안정 시켰다. 비록 소련시절의 위상까진 못하더라도 러시아 민중들은 푸틴이 가져다준 '안정적인 질서'를 반가워했다. 그가 인권운동가들에게 방사능 홍차를 보내고 으리으리한 궁궐을 위해 부정축재를 하는것 정도는 그러려니 생각했다. 힘을 가진 자는 당연히 그런걸 누릴 자격이 있으니까. 그저 힘이 가져다주는 질서만 있으면 만족했다.가끔씩 자신들에게 저항하는 족속들(체첸, 조지아)에게 힘자랑을 하여 찍어 눌러주는 모습은 러시아인들에게 공짜 서커스나 다름 없었다. 뭐 이웃집 누구 아들이 전쟁에서 전사했다고 하지만 잠깐 눈물 좀 흘리고 끝내면 된다. 그들은 힘이 가져다주는 질서를 위해 목숨을 바친 것 뿐이니까. 신생 러시아연방의 혼란이 끝날 무렵인 1997년과 2000년, 영화 2편이 개봉했다. 한 청년이 개판 5분전의 도시를 돌아다니며 자신이 믿는 신념을 설파하는 로드무비였다. 주인공 다닐라 바그로프는 영화 속에서 이렇게 말했다.'힘이란 진실에서 나오는 것이다.(Сила в правде.)'주인공 다닐라가 외친 이 대사는 수백년 전 네프스키의 연설에 대한 오마주 그 자체였다. 영화 속에서 내내 힘의 정의에 의문을 품었던 다닐라의 이 한마디는 러시아인들의 민족정신을 꿰뚫었다. 다닐라는 영화가 개봉한지 20여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현대 러시아인들의 정신적 지주 역할을 하고 있다. 심지어 정치 정당의 슬로건, 러시아 국방부의 우크라이나 전쟁 홍보포스터에도 등장하곤 한다. 하지만 그들은 자신들이 치명적인 오류를 범하고 있다는 것을 눈치채지 못했다. 그들은 분명히 힘(권력)을 가졌다. 하지만 진실(진리)을 손에 넣지는 못했다.어쩌면 힘을 가진 자가 곧 진실이라고 생각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시리즈] 같이 보기 · 우크라이나의 정신, 볼랴(Воля) · 러시아인과 우크라이나인의 민족성 차이 한줄 요약 - 러시아인들에게 힘이란 질서이자 모든 것이라서, 개인의 자유를 희생하면서까지라도 안정을 얻으려고 함
작성자 : ㅇㅇ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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