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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소유권을 되찾자! Stop Killing Games 캠페인 - 2
게이머 지저스가 된 로스 스콧의 Stop killing games과 EU 발의는 꽤 합리적인 접근 방법으로 크게 호응을 얻음그러나,한 사람이 찬물을 세게 부어버리게 되는데, 서양권 인디겜 개발자이자 유명 인방인 Pirate Software의 Jason Thor Hall 이었음이전 글의 영상이 올라온 지 1주일 뒤, 그는 이러한 영상을 올림https://youtu.be/ioqSvLqB46YThor :...제가 이 발의(initiative)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시작부터 잘못된 논의를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만약 개발자들이 라이브 서비스 게임을 만들어,이걸 싱글 플레이 게임인 것처럼 홍보한 다음, 나중에 지원을 종료하는 행위를 다루고 싶다면, (더 크루 사태)이것은 잘못된 방법입니다.[이 시민 발의는 유럽 연합(EU) 내 소비자에게 비디오 게임(또는 운영 중인 게임에 판매되는 관련 기능 및 자산)을 판매하거나 라이선스를 부여하는 퍼블리셔에게, 해당 비디오 게임을 기능적이고 플레이 가능한 상태로 유지할 의무를 부과할 것을 요구합니다.구체적으로, 본 발의는 퍼블리셔가 비디오 게임을 원격으로 비활성화하는 것을 방지하고, 퍼블리셔의 개입 없이도 계속 작동할 수 있는 합리적인 상태의 게임을 먼저 제공할 것을 요구합니다.이 발의는 해당 비디오 게임이나 관련 지식재산권(IP), 수익화 권리에 대한 소유를 요구하지 않으며, 퍼블리셔가 게임을 중단한 이후에도 자원 지원을 계속 제공할 것을 기대하지 않습니다. 단, 해당 게임을 합리적으로 기능적이고 플레이 가능한 상태로 남겨두는 것을 요구합니다.](해당 발의 서문 읽음)Thor : 이것은 모든 게임에 가능하지도 않고, 겨냥했어야 특정 관행을 다루지 않습니다.이 주장은 굉장히 모호하며,이 법은 모든 라이브 서비스 게임에 피해를 줄 겁니다. 예를 들어서, 어떻게 리그 오브 레전드를 (서비스 종료 전) 플레이 할 수 있는 합리적인 상태(Functional Reasonable State)로 제공할 수 있을까요?게임 전체를 재설계해야 합니다.Thor : 이러한 게임은 클라이언트-서버 구조입니다.게임에 일어나는 모든 것은 서버에 있죠.클라이언트 쪽은 보여주는 쪽(Display) 입니다.(대충 클라이언트는 고객, 서버는 기업쪽)이렇게 하는 이유는요, 당신이 순간이동을 하고 수억 데미지를 줄 수 없게 하기 위함이죠.클라이언트를 믿지 않고 서버를 믿는 거죠.만약 이를 재설계하려면, 모든 서버 로직들을 클라이언트로 옮기든 하고, 어떻게든 멀티 비디오 게임으로서 플레이 가능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것이 말이 안되는 이유죠.모든 게임에 적용되지 않는데, 왜 모든 게임에 적용되어야 한다 할까요?Thor : 그저 '결국에는 다 잘될거야' 라고 말하기는 쉽습니다.문제는 우리는 정부를 상대하고 있습니다.이러한 아이디어를 특히 정부에 주장하려면, 적절한 이슈를 제시해야 합니다. 특히 선례가 없을 때에는요. 이건 마치 산업에 끼치는 영향(nuance)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말이 안되는 선례를 만드는 것과 같아요. 게임을 살리자는 명분으로 말이죠.저는 동의할 수 없습니다.(발의 내용 추가로 읽은 후)Thor : 저는 더 크루가 1200만 플레이어 기반이 있다는 부분이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그것은 장기 서비스 게임이 돌아가는 방식이 아닙니다.많은 사람이 게임을 사주고,플레이어 기반이 서서히 줄다가, 거의 하지 않게 되죠.(중략) 마침내 온라인 서비스를 유지하는 비용이 수익보다 크게 됩니다.물론 나쁜 비즈니스 관행이 벌어질 수 있죠.싱글 플레이 기반 게임을 온라인으로 판 다음, 서비스 약관에 몰래 내용을 삽입한 다음에 게임을 숨기는 식이죠.하지만 모든 회사들이 그러진 않습니다.만약 그리한다면, 우리는 그 회사에 대해서 목소리를 높여야죠. 모든 회사가 아니라요.Thor : 자 그러면 크루에 대해 알아봅시다.(대충 나무위키에 있을 만한 내용)2023년 12월 14일, 유비소프트는 더 크루와 그 확장팩 판매, 소액결제를 모두 중단하고, 게임 서버는 3달 뒤에 종료될 것이라 발표하였습니다.3개월이군요. 6개월이 아마 더 나은 선택이라고 생각하지만, 3개월이라 적었다면 3개월을 하겠죠. 그 외에 제가 관심 있는 유일한 부분은, 3개월 이상 유지해야 한다는 의무가 있었는데 그걸 지키지 않았는지 여부입니다. 그게 서비스 약관에 명시되어 있었는지 아닌지가 중요하죠.Thor : '다가오는 서버 인프라와 라이선스 제약 때문에...'.(위키에 적힌 내용을 읽음)사실 게임에 나오는 모든 차량은 자동차 회사들로부터 라이선스를 받은 것이고, 10년 동안 운영하였다면, 아마 10년 라이선스 계약을 했다는 의미겠죠. 그 말은 곧 재협상이 필요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물론 이건 제 추측이지만, 제가 업계에서 일하면서 이런 식의 계약을 많이 봤기 때문에 그리 드문 일은 아닙니다. 만약 플레이어가 없고 수익도 없는 게임에 대해 다시 협상을 해야 한다면, 대부분의 경우 그냥 협상을 포기할 거예요. 그리고 서버가 노후화되어 있다면 그 인프라를 다시 구축하고 싶지도 않을 겁니다.Thor : 어떤 사람들은 "그냥 싱글 플레이 게임으로 바꾸면 되잖아"라고 말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제가 이미 설명했듯이, 그건 애초에 말이 안 됩니다. 모든 걸 싱글 플레이어 게임로 바꾸려면 다 들어내야 하며, 그건 개발 시간과 돈이 들어요. 이미 후속작들이 나와 있고, 게임에는 사실상 남은 플레이어도 거의 없는 상황이라면,그냥 넘어가는 것이 (개발사 입장에서) 더 합당하죠.Thor : 개발자 입장에서는 이게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아요. 물론 플레이어 입장에서는 문제라고 느낄 수 있고 이해합니다.이건 서로 다른 관점일 뿐이고, 그런 차이, 두 다른 관점이 있다는 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저는 동의하지 않을 뿐이에요. 왜냐하면 그런 요구가 개발자에게 얼마나 큰 부담이 되는지 알기 때문입니다. Thor : 만약 모든 스튜디오가 라이브 서비스 게임을 영원히 운영해야 한다거나, 아니면 애초에 만들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한다면, 결국 아무도 그런 게임(라이브 서비스 게임)을 만들지 않게 될 겁니다. 그러면 파이널 판타지 14 같은 게임도 못 즐기게 될 거예요. (웃음)제가 지금은 플레이하지 않지만, 리그 오브 레전드 같은 게임도 마찬가지고요. 그 밖의 모든 라이브 서비스 게임들도요.이건 모바일 게임도 마찬가지예요. 웃기게 들릴 수 있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모바일 게임조차도 온라인 접속이 필수라는 걸 몰라요. 포켓몬 고 같은 게임은요? 몬스터헌터 나우 같은건요? 이런 게임들 전부요. 그런 게임들을 아예 즐길 수 없게 됩니다.Thor : 그래서 저는 이 논의가 모호하게 진행되면 안 된다고 생각해요. 정확하게 어떤 비즈니스 관행을 비판하려는 것인지 명확해야 합니다. 그건 바로, 싱글 플레이어 게임인 척하면서 실제로는 불필요하고 게임성에도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 온라인 전용 기능을 억지로 붙여 넣는 행위입니다. 이게 진짜 문제죠.(중략)우리가 만약 논의하고 싶다면,실제로 나쁜 비즈니스 관행에 대해 이야기합시다.라이브 서비스 게임을 팔면서, 당신이 그 게임을 구입한다고 표현하면서,막상 당신은 라이선스를 구입하는 문제요.그건 시정되어야 합니다.플레이어는 구입하는 시점에서, 그들이 실제로는 라이선스를 구입하지 게임을 사지 않는다는 점이 잘 고지되어야 합니다.이 영상들로 인해 Thor은 전방위적인 비판과 욕을 엄청나게 먹음하지만 이 사람은 아스몬골드나 Cr1TiKaL 같이, 신우파 느낌의 시청자가 많은 거대 유튜버들과 다른 포지션이었음대충 블리자드아마존출신인디게임개발자인,이 이슈를 큰 범위로 확산시킬 수 있는 주요 스피커가 대놓고 반대한 상황이 때문인지 캠페인 서명은 대략 40만 언저리에 멈추게 됨---------------------------------------------------------------------이미 생략한 내용 많고 사실 좀 쳐내고 싶었던 부분도 있었음근데 서양 게이머쪽 주요 스피커 중에서 내가 알기로는 유일하게 반대하던 사람이기도 해서 길어짐
작성자 : ㅇㅇ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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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ㅇㅇ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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