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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콤달콤 과일청의 역사
https://m.dcinside.com/board/singlebungle1472/1765962 해외에서 급속도로 퍼지는 K 식품 - 싱글벙글 지구촌 마이너 갤러리일본에서도 잼인가??싶을정도로 이색적이라고 함...m.dcinside.com이 글을 보고 싱붕이들이 가졌던 의문 : "다른 나라에는 이게 없었다고??" 라는 이유에 대해 조금 설명해주려 한다 과일청의 직접적인 유래는 사실 인과관계가 반대이다 보통은 저 과일을 담가둔 과즙 농축액을 먹으니 음료수나 시럽처럼 느끼는데, 사실은 '과일을 오래 보존하기 위해' 만들었더니 과일즙은 따라오게 된 케이스에 가깝다. 여기서 의문이 들텐데 "그렇게 설탕을 때려박는데 오래 보존이 된다고? 이게 무슨 소리임?" 당연하다. 이걸 설명하려면 아주 많이 과거로 거슬러가야하는데 인류가 즐기는 단맛의 근원은 꿀이다. 물론 곡물과 전분을 당화시켜서 당분을 만드는 방법도 있지만 그건 꿀 대체제로 나온것에 가깝다. 꿀은 자연에서 채취할수있는 가장 손쉬운 당분보충원이었고, 양봉 이전에도 그랬다. 게다가 꿀은 당도가 미친듯이 높고 자체수분함량은 20%가 채 안되는 덕에 삼투압작용으로 세균이나 미생물의 수분을 빼앗아 자연 부패를 막아 보존성이 좋았다. 이 원리 덕에 꿀 안에 무언가를 넣어두면 보존성이 좋았기에 고대ㆍ중세 뿐 아니라 여러 나라에서 꿀 속에 과일을 저장해두고 먹었다. 로마ㆍ중국ㆍ인도ㆍ이슬람 등 거의 모든 문화권에서 보인다. 한의학에서는 꿀을 백청(白淸), 자연에서 나는, 특히 돌틈에 매달린 벌집의 꿀은 석청(石淸)이라 하였었다. 이것에서 유래된게 청 淸, 통상 꿀 혹은 꿀에 근접한것을 통칭하는 말이다. 물론 양봉이라는것이 들어온 이후에도 여전히 꿀은 귀하디귀한것이었던데다 겨울에는 구할수없어서, 귀족들조차 꿀을 사시사철 수급할 방법을 고려했고 고려ㆍ조선을 거치며 나온것이 바로 조청 되시겠다. 조청이 등장한 이래로 조선의 요리는 폭발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한다. 당장 고추장이 고춧가루와 조청을 조합해 나온거다. 조청은 말 그대로 만든 꿀이라는 뜻이다. (만들 조 造/맑을(꿀) 청 淸) 조청은 엿기름과 곡물을 이용하여 전분을 당화시켜 뽑아낸 단 물을 졸인 것이다. "엿기름?? 기름으로 어떻게 당분을 만듬??" 여기서 엿기름이란? 싹이난 보리인 맥아 (麥芽)의 다른 말이다. 위스키 좋아하는 싱붕이라면 바로 감이 올텐데, 맥아에는 아밀라아제(아밀레이스)가 다량 포함되어 발효용으로 쓰일수 있었기 때문. 같은 역할을 하는 누룩보다 구하기 쉬웠던데다 추수후에 대충 일부만 걷어내 만들수 있었으므로 보편적으로 쓰였다. 참고로 이 엿기름으로 만든 졸이기 전의 당분을 물엿, 이 물엿을 말려가며 늘여서 공기를 집어넣어 굳힌게 우리가 즐기는 엿이다. 그럼 슬슬 느낌이 오기 시작할 것이다. "조청을 꿀 대신 사용해 과일을 보관한건가?" 그렇다. 조청 또한 극단적으로 졸여 수분이 낮으므로 잘 부패하지않는것은 같았기 때문. 게다가 자연히 이 과일들을 담궈 보관하게 되면 꿀 및 고당도의 당분은 삼투압 현상으로 과일의 과즙을 빨아당기게 되고, 그렇게 보관하게 된 꿀및 당분에는 과즙이 섞여 나오게 된다. 게다가 이렇게되면 발효가 될수는 있어도 부패하진 않으므로 일석이조. 꿀에 물타먹는 꿀물이 엄청 고대부터 전문화권에 있었음으로 거부감도 없었던지라, 이 과일 넣어 절인 꿀에 물타먹던게 바로 과일청 되시겠다. 이것이 조선 후기 설탕의 유입으로 간편해져 폭발적으로 확산되고 보편적인 레시피로 자리잡게 된다. "그래서 결국 잼이랑 마멀레이드랑 뭐가 다른거임?" 사실 다른건 크게 없다. 잼도 과일 자체를 보관하는것에서 한발짝 나아가 가열하며 과육을 뭉개버린것이기 때문 마멀레이드는 잼의 하위일 뿐이다. 결론만 말하자면 과일청은 원시적인 과일보관방법이 현대화되어 살아남았고 그 과정에서 과육을 즐기기 보다는 과즙을 즐기는 방향으로 변형된것이다. 한국만의 고유한 문화는 아니지만, 다른 문화권에서는 대체제가 생겨 이런 방식으로 보관하지 않으므로 한국에서만 볼수 있는것 사실 잼과도 크게 다르지 않다. 가열하여 농축하여 과일의 풍미를 압축하느냐 아니냐의 차이만 있을 뿐 그러니 국뽕을 가져도 상관없다 가장 원시적인형태의 과일저장방법이 살아남은거나 다름 없어 지금에 와서는 한국에서만 즐기는 방법이라고 해도 크게 틀린 이야기는 아니기 때문이다. - 유자청 ㄹㅇ 조선후기 이전부터 먹었네조청으로 만든것도 아니고 꿀로 과일 담가서 즙만 먹은거 념글 보면서 말이 안된다거 생각했던게 꿀 설탕 조청이 과일보다 훨씬 비싼데 현대음식에 가깝지 않을까 싶었음 근데 의외로 예전부터 저 존나 비싼 음식으로 음료를 만들었네 과일을 꿀에 절이는 정과 자체는 삼국시대부터 있었다고 하는데 실패한 정과가 청이 되는 방향으로 진화한건가 암튼 신기 - dc official App
작성자 : ㅇㅇ고정닉
남해~고성 여행기 上편(초스압주의)
namhae terminal에서 시작하십시오 이번 여행을 도와줄 10년전에 중고로 30에 구매한 자전거 의외로 아직도 잘 굴러감 첫번째 목적지는 금산에 위치하는 보리암 또한 바닷가 근처로 지나가고 싶어서 윗쪽으로 경유해서 가기로함 그럼 출발 선소로라는 자전거 도로 날씨도 맑은데다 적당히 덥고 적당히 바람불어서 기분좋게 라이딩함 도로 중간에 있는경치좋은 전망대 저 멀리 창선도도 보인다 와 남해에는 길에 피아노도 설치해놓네 는 가짜 get마을 여길 거쳐서 슬슬 내륙쪽으로 이동하게 되면 목적지인 금산에 가까워진다 저기 멀리 보이는 쉼터에서 잠시 휴식 이제부터 슬슬 오르막길 시작 저길 다 올라가야 할 생각에 정신이 아찔해진다 금산의 입구격인 보리암로에 진입 이때부터 나무가 많이 보임 1주차장과 마을 중간에 있는 복곡저수지 드디어 1주차장에 도착 보리암(금산)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현재 위치인 1주차장에서 보리암 입구인 2주차장으로 가야하는데 가는방법이 3가지가 있음 1. 저기 보이는 버스를 탄다 2.걸어간다 3.차를 끌고 간다 근데 버스에 대해 문의해보니까 특정 시간마다 출발하는게 아니라 특정 인원수가 차야 출발을 한다고 한다. 그리고 그건 내려오는 버스도 마찬가지 아니 이게 뭔소리야 그래서 그냥 자전거 끌고 올라가서 내려올때는 편하게 내려오려고 했는데 어 자전거 못들어가 차도 없어 버스도 언제 갈지 몰라 그깟 3km? 그냥 걸어서 간다 트래킹 시작 올라가고 올라가고 뭔가 잘못됐음을 인지함 일단 경사부터 양심이 뒤져버려서 3키로가 그냥 3키로가 아닌데다 중간에 옆으로 빠질 루트도 없어서 그냥 다 올라가거나 올라왔던 길을 내려가야함 딱 중간정도에 도달할때쯤 다리가 다 텰려버림 그렇다고 히치하이킹을 하기엔 이런 경사에서 세우면 개 민폐일거같아서 그러지도 못함 솔직히 올라가는 차가 여럿 있어서 한명쯤은 타라고 권유해줄까 생각하기도 했는데 콜받고 올라가는 택시기사님이 골병든다고 그냥 태워주시더라 ㅋㅋ 이분 없었으면 아마 여행계획 다 틀어졌을듯 너무 고마워서 만원 드림 택시기사님덕에 무사히 2주차장 도착 매표소 입장료는 천원 다시 오르막길 on 보리암 직전에 기념품샵 생수/음료, 부적, 염주 등 다양하게 판매함 진짜 찐으로 보리암 입갤 금산 보리암 도착 태조 이성계가 왕이 되기 위해 100일동안 기도를 올렸다는 장소로 이곳에 가면 소원 한가지는 이루어준다고 한다 먼저 보이는 내려가서 왼쪽편으로 가면 보이는 경치 바로 뒤쪽을 보면 불상이 있는 건물이 있음 기도하면 소원들어준다니까 로또 1등 당첨을 위한 삼배를 드리고 나옴 오른쪽으로 가면 또 다른 기도하는곳이 보임 여기서 스님이 염불 외우시더라 스님 염불 끝나시고 찍은 내부 모습 좀 더 오른쪽으로 가면 석가모니불이 보이고 그옆에는 등산로를 향하는 계단이 있음 금산 등산 시작 위쪽 등산로에서 찍은 보리암 의외로 등산 난이도는 쉬웠음 길도 잘 만들어져있고 정상까지도 별로 안걸림 오히려 아까 '그 구간'이 제일 힘들었지 저기 앞 구조물을 올라가면 내가 정상에 서겠다 캬 경치 좋다 다시 내려와서 석가모니상과 마주보는 쪽으로 가면 석상으로 가는 길이 있음 정면샷 석상 바로 앞의 풍경 아래에서 찍은 보리암의 모습 보리암에서 서식하는 단또들 대충 다 둘러봤으니 하산하기로 함 담편에서 계속
작성자 : ㅇㅇ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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