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개념글 리스트
1/3
- 싱글벙글 트위터에서 좌표찍힌 배민 ㅁㅁ
- 버튜버가 받는 악플의 15가지 유형 ㅇㅇ
- "낙상 마렵다"던 간호사, 휴대전화•집 압수수색.jpg ㅇㅇ
- 3:1 소개팅으로 30대녀 현실 알랴쥼 주갤러
- 일본도 관세 타협없다 끝까지간다+ 닛케이 서킷 ㅇㅇ
다른 나라들 쭉쭉 오르는데…"쉽지 않다" 암울한 대한민국.jpg
월요일 친절한 경제 시간입니다. 지난해 4분기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이 주요 국가 가운데 하위권에 머물렀다고요?OECD의 중국을 포함해 37개국 중에서 29위를 차지했습니다.그러면서 성장률이 얼마나 저조했냐?0.066%, GDP 증가율이 0.066%밖에 되지 않았습니다.한국은행이 지난달 잠정치를 발표할 당시 4분기 성장률을 0.1%라고 공개하기는 했지만, 반올림 전 실제 수치는 0.06%대로 역성장, 그러니까 마이너스를 겨우 피했다 정도의 수준입니다.상위 5개국을 보면 아일랜드는 3%를 넘어가고요.덴마크와 튀르키예, 중국, 포르투갈 모두 1%를 훌쩍 넘었고, 경제 규모가 훨씬 더 큰 미국과 일본도 0.6%와 0.5%를 넘어서 각각 17위와 20위로 우리보다 높은 순위를 차지했습니다.0.066, 충격적인 수치인데요. 이런 하위권 성장 성적표가 처음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이게 꽤 오랫동안 지속되고 있는 거죠?말씀 주신 대로 한국의 하위권 성장률 성적표는 작년 1분기에 꺾여서 벌써 세 분기째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작년 1분기만 해도 이렇지 않았죠.작년 1분기 시장 기대를 뛰어넘는 1.3%를 기록할 당시만 해도 중국에 이어 6위 수준이었습니다.하지만 곧바로 2분기에 기저효과로 쭉 떨어지면서 마이너스 0.2%대까지 떨어졌고요.순위는 32위로 추락했습니다.3분기에도 0.1%로 별 반등 없이 26위에 그쳤고, 4분기까지 하락세가 이어진 겁니다.가뜩이나 소비와 건설 투자 쪽이 살아나지 못하는 상태에서, 특히 12월에는 계엄과 탄핵 정국이 이어졌죠.내수가 더 위축될 수밖에 없었습니다.지난해 4분기가 얼마나 안 좋았는지 경기 흐름을 보여주는 경기 동행지수 추이를 봐도 알 수 있다고요?윤 정부 경기동행지수 추이 그래프인데요.취임 초반 고점을 찍고 내내 내리막을 걸었습니다.특히, 작년 12월 계엄 사태 이후 더 가팔라져서 지난 1월에는 98.4로 임기 중 최저점을 찍었습니다.경기동행지수란 경제가 얼마나 잘 돌아가고 있는지, 호화이나 불황 같은 현재 경기상황을 나타내는 지수인데요.산업생산지수, 도·소매판매액지수같이 우리 경제를 잘 보여 줄 수 있는 8개 경제지표를 사용해 작성합니다.경기동행지수는 코로나 때인 2020년 5월에 96.3으로 바닥을 찍은 뒤 상승하다가 윤 전 대통령 취임 후 반년도 안 돼 경기가 하락세로 돌아선 건데요.취임 초에는 반도체 불황이 있었고, 이거 넘기고 이제 경기가 다시 되살아나나 싶었는데, 그다음에는 내수 부진이 발목을 잡았고요.또 작년 상반기부터는 건설업 불황이 가세했습니다.특히, 경기동행지수 하락세는 정치적 혼란이 극에 달했던 작년 12월 계엄 전후로 뚜렷하게 나타나면서 작년 10월 99를 웃돌았던 동행지수가 석 달 연속 총 0.9p 급감해서 지난 1월에 약 4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까지 주저앉은 겁니다.그래도 그래프에서 지난 2월에 반등하지 않았냐, 이게 앞으로 좋은 시그널이지 않냐, 반문하실 수도 있는데요.0.1p 반등하긴 했습니다만, 앞서 석 달 연속 하락세가 이어진 데다, 반등 폭도 작아서 상승세 전환 흐름으로 보긴 힘들다는 게 정부 설명입니다.말씀하신 대로 상승세 전환이 힘들다는 건 다른 나라들은 쭉쭉 더 성장을 하는데 우리나라의 성장률은 앞으로도 하위권에 머물 수 있다. 이런 이야기네요?그렇습니다. 이번 1분기 경제 성장률 안타깝게도 여전히 0%대에 머무를 것으로 추정됩니다.탄핵 정국으로 정치 불안이 계속됐었고요.거기에 대규모 산불까지 났죠.역대 최악의 산불 피해로 기록되고 있습니다.여기에 1분기면 관세정책이 본격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전인데도 수출 증가세까지 둔화될 조짐을 보였는데요.한국은행 잠정 통계에 따르면 1월 수출액은 1년 전보다 9.1% 준 것으로 나옵니다.작년 동월 대비 기준으로 16개월 만에 첫 감소입니다.지난 2월에 한국은행이 올해 1분기 성장률을 어떻게 전망했냐, 0.2%를 달성할 거라고 전망했는데요.이런 대내외적인 상황을 봤을 때 0.2% 달성은 쉽지 않을 걸로 보입니다.
작성자 : 빌애크먼고정닉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