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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루원정대 게임 일지 #2] 게임은 (처음에)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game_dev&no=187608 [마루원정대 게임 일지 #1] 33원정대 비켜! - 인디 게임 개발 마이너 갤러리인붕이들 ㅎㅇㅎㅇ우리는 4명으로 구성된 게임 개발 팀이야.개발 과정 기록도 하고 다른 사람들 의견도 받을 겸 지금 개발 중인 게임 개발 일지를 한번 써보려고 (홍보도 하고 ㅎㅎ)거두절미하고 게임 부터 보여줄게기본적으로gall.dcinside.comㅎㅇㅎㅇ자주 글 쓰려고 했는데 오랜만에 글쓰네우리는 아래와 같은 게임을 만드는 팀이야.사이드 뷰 슈팅게임으로 적의 공격을 피하면서아군이 자동으로 공격을 하다가 점프를 하면서 스킬을 쓰면아군 캐릭터들을 열심히 주우러 가는 게임이야게임 홍보만 하면 안되겠지인붕이들에게 재밌고 도움이 될만한 내용도 써볼게이 게임이 처음에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얘기해보려고우리 4명의 팀원은 결성되고 어떤 게임을 만들지 고민했어먼저 말로만 어떤 게임을 만들 것이다! 번지르르하게 말해도각자 그 게임이 재밌을지 팀원들 설득하기에는 부족해설명만 들었을 때 재밌는 게임은 정말 많잖아?그래서 서로 POC를 만들어 검증하기로 했지그래서 POC가 뭔데?특정 아이디어나 기술의 실행 가능성을 검증하는 초기 단계라고 나와있네게임에서는 핵심 기능만을 구현해 그 게임이 정말로 재미가 있는지를 검증하는 단계야위 움짤이 스플래툰의 POC야 (엄밀히 말하면 Prototype으로 다르지만 POC라고 봐도 무방할거 같아)배경이나 캐릭터 외형 등 불필요한 요소는 생략하고물감을 쏴서 적을 맞추고, 바닥을 칠하고, 바닥의 색에 맞춰서 숨는 등의스플래툰의 핵심 기능은 그대로 구현한 초기 단계라는걸 볼 수 있을거야저 POC를 발전시켜서 만든게 위 유튜브 영상과 같은 게임이겠지자세한 내막은 모르지만저 POC로 자기들끼리 플레이해보고외부 사람을 대상으로도 플레이테스트를 해봐서재미있다! 라는 결론이 나온 후, 본격적으로 개발을 시작했을 거야(아이들의 자신감을 북돋아주는 웅정옹)다들 경험해 봤겠지만 게임 개발하는 과정이 길고도 힘들기 때문에내 게임에 대한 확신과 자신감이 없다면 쉽게 지치고 의문이 들기 마련이거든먼저 기획을 다 세우고 개발을 하는게 아니라최소한의 비용으로 핵심 기능을 먼저 만들어서이게 정말 재밌는지 테스트를 해서재미가 없다면 빨리 버리고재미에 팀원 모두 확신을 가지면 개발을 진행하는 방법이야.(갓-겜 주사위 농장)우리 팀은 각자가 좋아하는 여러가지 게임을 만들었지탑뷰 액션게임, 방치형 게임, 오토배틀러 게임, 타워 디펜스 게임 등등 다양한 POC 들이 쏟아져 나왔어위 짤은 그 중 주사위를 이용한 보드게임류 게임이야정말 디자인 등은 신경쓰지 않는다는게 보이지?자세한 게임 방법을 설명하진 않겠지만내부 외부, 플레이 테스트 한 결과이 정도면 꽤 재밌다라는 평이었어.하지만 더 재밌는 POC가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2주정도의 시간동안 각자가 더 재밌는 POC를 만들어보기로 했어보드게임을 매우 좋아하는 나로서는2주동안 이것보다 더 재밌는 POC가 나오지 않는다면내 POC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니 매우 기대되는 상황이었지그런데 한 팀원이 자기는 공중 택시 게임을 만들겠다는거야손님이 대신 싸우고 나는 피하기만 하다가손님이 떨어지면 주우러가는 게임을 만들겠다는 거였지(그게 재미가 있겠습니까)내 속마음은 위 페페와 같이 이미 주먹질을 하고 있었지만그렇게 한다면 팀원과 불화가 생기겠지겉으로는 하하 웃으면서아래로 떨어지면 다시 위에서 나오는건 어때요? 하고 아이디어를 냈어그리고 며칠 뒤 팀원은 아래와 같은 POC를 들고 왔어(역시나 디자인은 크게 신경쓰지 않고 게임의 핵심 기능만 구현한 모습)(쨍그랑!)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정말 재밌었어내부, 외부 테스트 결과 모두 좋았지재미를 묻는 설문 결과 내 POC는 (5점 만점) 평균 3.5~4점인 반면팀원의 POC는 평균 4.5~5점으로 압도적인 차이였어조금 아쉬웠지만 앞서 말한것처럼확신을 갖고 재밌는 게임을 만드는건 팀 모두에게 좋으니까어떻게 보면 모두가 만족스러운 결과인거지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1. POC는 게임의 핵심 기능을 먼저 만들어서 재미있는지 검증하는 단계이다.2. POC로 프로토타입을 빨리 만들면 빨리 포기하기도 좋고, 재미에 확신을 갖기도 좋다.3. (초기에는) 이게 뭐야? 싶은 아이디어여도 호응을 하고 즐겁게 아이디어에 살을 붙여보자.https://store.steampowered.com/app/3818230/Maru_Expedition_We_can_fly/ Maru Expedition: We can fly on Steam Catch falling allies and dominate the battlefield! Control your flying platform to catch characters and auto-attack enemies. Build your team, link skills, and shape your own strategy in this evolving arcade action game.store.steampowered.com진짜 마지막으로 우리 스팀페이지가 드디어 열렸어글 열심히 썼는데 찜 눌러주면 매우 고마울 거 같아여기까지 읽어줘서 고마워모두 게임 개발 화이팅하기를!
작성자 : 게임을잘만들고싶어고정닉
캡콤 '고객 괴롭힘 트윗' 사건의 전말.jpg
몬붕이들 모두7월 4일 저녁 이 트윗을 봤을거다.
몬붕이들이어째서 캡콤에서 뜬금없이 이 공지를 올린걸까?궁금해 했을거라 생각해서오늘은 이 사건의 전말을 설명할건데정확하게는 이 트윗에 적혀있는'인플루언서나 일반 고객을 향한 비방중상'에 적힌 사건에 관해서다유튜버 이름 언급이 나오긴 하지만, 정보 전달성 목적이니인방 떡밥 꺼낸다고 자르지 않았으면 한다.이 트윗이 올라오게 된 계기의 시작은정말 의외인데바로6월 30일, 유튜버 M하시의CPU터진 사건이 이 모든 것의 시작이다.관련글ㅋㅋ 겜이 얼마나 지랄나면 PC도 터트려버리냐당시 한국에선어차피 몬갤과는 좆도 관련없는 일이라 가볍게 웃고 넘어갔었지만일본에서는 꽤 심각한 이슈였다.오죽했으면 몬헌 바이러스라는 단어까지 생겼을 정도였으니 말이다.관련글트짹발 본토 민심이 사건으로 츠지모토와 토쿠다는 진짜 뒤지게 욕을 처먹게 되었다.그리고 7월 1일유튜버 M하시는 후기아닌 후기영상을 올렸는데https://youtu.be/4PcGuaLPFhc관련 내용은 여기서 보고대충 본인 해명으로는어쨌거나 컴퓨터 고쳤고 괜히 잘 즐기는 사람들에게 찬물 끼얹는 짓 하지 말아달란 식으로스근하게 마무리 지음.관련글PC 터진 유튜버 상황설명 영상심지어 유튜브 댓글에서도'모 랜서(M하시)의 PC는 어차피 와일즈 나오기 전부터 상태 맛탱이 갔었다...ㅋ' 식으로헤프닝으로 넘겨버렸고몬갤에서도 '아 결국 인텔 이슈였노 ㅋㅋㅋㅋ' 하고 잊혀져버림하지만 일본 트위터에서는이러한 M하시의 입장을 받아들이지 못했고 오히려 불쾌해하며이런 반박트윗이 490만 조회수를 찍을 만큼와일즈가 CPU를 과부하 시켜 PC를 망가뜨린다는 이슈가확산되고 있었음.그러던 중7월 3일 저녁일본의 대형 유튜버이자캡콤 앰버셔더 수준으로 얼굴마담을 하고있는 인플루언서유튜버 차차차가 라이브 방송을 열음해당 동영상이 방송에서 해당 유튜버는대략 'PC의 멘텐스 상황이나, 불량이 있는 CPU 등이 원인일 가능성도 있다' 식으로 발언했는데이 발언이 불편러들의 심기를 크게 건드려 버림유튜브 댓글은 악플로 가득차 버리고트위터는 난리가 나버림.그리고 7월 4일날 아침유튜버 차차차는 어떤 동영상을 투고하는데https://youtu.be/OzRYXpUxyLc자신의 동영상에 악플은 물론이고살해협박 살인교사 댓글까지 올라와서7월 3일 해당 영상의 댓글창을 닫아 버렸다고함.또한자신의 발언의 의도는 권장 스펙 이상의 성능의 PC로 와일즈를 플레이하면 PC가 망가지지는 않겠지만,열화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스펙 이하의 성능이 되거나, 불편이 생기고 있는 PC등에서와일즈를 무리하게 기동하려고 하면, 와일즈의 부하에 견딜 수 없어 PC가 망가질 가능성이 있다는 뜻으로 말한건데추천 스펙 이상의 성능의 PC에서 평소대로 플레이하면 망가지지 않는다고 너무 단언을 한 것 같다.이번 일로 사람마다 생각이 크게 다른 것을 실감했다고 조용히 입장을 내놓음.이게 트위터에서 큰 이슈가 되었고유튜버 차차차가 살해협박 당했다고 영상을 올린 그 날저녁 4시쯤 캡콤에선 바로 이 공지를 띄웠고같은 날 7월 4일 밤최적화와 CPU 안정성에 대한 공지를 올린것도일본 트위터에서 M하시와 차차차 사건으로와일즈가 CPU 터트린단 이야기가 확산되니상황 정리를 하고자 공지한 것이다.당시 몬갤에선 캡콤 왜 이렇게 갑자기 소통함? 이런 반응이 있었는데사실 이런 전말이 있던것이다.관련글게임의 안정도 향상에 관한 대처(번역).jpg물론 캡콤이 이 공지를 올린 건당사의 임직원의 실명을 거론해가며 비방, 협박, 가해를 못하도록 한 조치였지만유튜버 차차차가 영상 올린 바로 그 날 저녁 저런 대응책을 올린 거 보면캡콤에선 M하시 사건때부터 인지하면서 대응을 준비하다차차차 사건때 칼을 뽑아야겠다 싶었던 게 아닐까 싶다.단순히 토쿠다 쉴드치려고 올린 공지는 아니라 생각함.난와일즈가 CPU를 터뜨리는지 아닌지 잘 모르겠는데사실이든 아니든 광기에 눈이 멀이사람을 살해협박하고 집단린치하는게 좀 그렇다.솔직히 고작 게임 가지고 진짜 존나 병신같은짓이라 생각함.
작성자 : ㅇㅇ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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