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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릴 열도의 거대한 사자
쿠릴 열도는 러시아 캄차카 반도와 일본 홋카이도를 잇는 호상열도(弧狀列島, 활 모양으로 휘어진 열도)로 북서태평양과 오호츠크해를 가르는 경계이기도 합니다 바다 한가운데 섬들의 형성 과정이 대개 그렇듯이 쿠릴 열도의 형성 또한 해저의 화산활동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쿠릴 열도 동쪽 해역에는 쿠릴-캄차카 해구가 있는데 최대수심이 무려 10,542m에 달하는 거대한 해구입니다 쿠릴-캄차카 해구는 불의 고리라 하는 환태평양 조산대의 일부로 태평양판이 오호츠크판(북미판의 일부)과 만나는 섭입대가 지나며 서쪽으로 일본 해구, 동쪽으로는 알류산 해구와 이어집니다 해양지각인 태평양판이 대륙지각인 오호츠크판의 아래로 섭입하는 과정에서 유발된 지각변동으로 호상열도가 형성된 것인데 이 때문에 쿠릴 열도는 현재도 지각변동이 매우 활발한 곳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쿠릴 열도의 지각변동을 일으키는 원인인 쿠릴-캄차카 해구는 앞서 언급한대로 수심이 1만 미터를 넘는데 해구의 수심이 깊다는 것은 그만큼 해양지각이 섭입 과정에 있어 장애물 없이 계속해서 대륙지각 아래로 밀려들어간다는 뜻이고 이는 섭입대의 응력이 더욱 강하게 축적되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죠 이투루프(Итуруп)섬은 쿠릴 열도 남부에 위치한 섬입니다 면적이 3,139㎢로 서울특별시 면적의 약 5배 크기에 달하며 쿠릴 열도를 일본이 점유했던 1945년까지는 혼슈, 홋카이도, 큐슈, 시코쿠에 이어 5번째로 큰 섬이었고 현재도 쿠릴 열도에서는 가장 큰 섬입니다 이투루프섬 남부를 보면 오호츠크해 쪽으로 숟가락으로 파먹은 듯한 모양의 만(灣)이 있습니다 이곳은 사자의 입(Львиная Пасть, Lvinaya Past)이라 합니다 만 입구에 튀어나온 작은 섬의 모습이 마치 누워있는 사자를 닮았다하여 이런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일본은 이투르프섬을 에토로후토(択捉島)라 불렀고 '사자의 입'은 모이케시 만(萌消湾)이라 하였는데 이는 이 만을 아이누어로 '후미의 끝(入江の端)'을 뜻하는 'モイケㇱ(모이케시)'라고 부른 것에서 유래했습니다 여기서 '후미(inlet)'란 바다가 육지로 파고든 부분을 의미합니다 이 '사자의 입'은 고대에 활동했던 화산의 칼데라입니다 대분화로 화구가 함몰된 전형적인 칼데라의 형태를 띄고 있으며 칼데라 북서편이 무너져 바닷물이 들어찬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서 이름의 유래가 된 작은 섬 또한 무너진 칼데라의 흔적이죠 남-북이 9km 동-서가 7km에 이르는 이 칼데라는 수면 위로 드러난 칼데라 외곽의 최대 높이가 528m 오호츠크해 수면 아래 잠긴 하층부의 최저 수심이 550m로 전체 높이가 무려 1km에 달하는 거대한 규모입니다 마지막 분출 기록은 홀로세인 기원전 7480년 전후로 추정되며 홀로세 이전 플라이스토세 시기까지 거슬러올라가면 13,000년 전과 12,300년 전에도 두 차례의 대분화가 있었습니다 홀로세 대분화는 화산 폭발 지수(VEI) 6급에 달하는 대분화였는데 이는 1991년 필리핀 피나투보 화산 분화와 같은 수준이며 인류 역사에서 가장 커다란 폭발음을 낸 것으로 기록된 1883년 인도네시아 크라카타우 화산 폭발도 VEI 6급에 해당합니다 이렇게만 말하면 어떤 규모인지 짐작되지 않을 수 있겠죠 지난 2022년 1월 남태평양 통가에서 발생했던 해저화산의 폭발이 VEI 5급이었다고 하니 그것의 10배 규모가 VEI 6급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특히 '사자의 입'을 포함한 섬 남부의 3개 화산은 홀로세 대분화 당시 연쇄 폭발을 일으켰는데 당시 발생한 화산쇄설류는 원래 본섬과 떨어져 있던 섬 남부를 본섬과 새로이 연결시켰을 정도로 강력했습니다 홀로세 대분화 이후 '사자의 입'은 뚜렷한 활동을 보이지는 않았지만 지질학적으로 최근 1만 년 이내 활동이 있었던 화산을 활화산으로 분류하기에 이 화산 또한 엄연히 활화산에 해당합니다 또한, 이투루프섬에는 '사자의 입'을 제외하더라도 섬 최고봉인 보가티르산(Богатырь)을 비롯한 수많은 활화산들이 존재하며 하나의 활동으로 연쇄적인 활동을 유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사자의 입' 이외에도 쿠릴 열도에 있었던 지각변동을 살펴보죠 바다 한가운데의 후지산을 연상하게 하는 이 산은 쿠릴 열도 최북단 아틀라소프섬(Атласов)에 위치한 해발 2,285m의 알라이드 화산(Vulkan Alaid)입니다 일본이 쿠릴 열도를 점유하던 시절에는 "홋카이도 최고봉"과 "일본 최북단"이라는 두 타이틀을 쥐고 있었는데 당시에는 '아라이도 후지(阿頼度富士)'라는 별칭도 있었다고 하죠 이 화산도 활발한 활동을 펼치는 활화산입니다 1981년 4월에는 VEI 4급의 강력한 폭발이 일어났고 최근인 2022년에도 9~11월에 지속적인 분화가 관측되었습니다 거대한 칼데라 호수 위로 고고히 솟아오른 봉우리가 보입니다 쿠릴 열도 북부 오네코탄섬(Онекотан)에 위치한 타오-루시르 칼데라(Tao-Rusyr Caldera)입니다 울릉도의 나리분지와 알봉의 모습처럼 칼데라 내부에 화산체가 솟아오른 이중 화산 구조가 돋보입니다 최근의 분화는 1952년 11월로 VEI 3급의 규모였다고 하며 기원전 5550년 전후로 VEI 6급의 대분화가 있었다고 합니다 타오-루시르 칼데라의 1952년 11월 분화는 쿠릴 열도는 물론 캄차카 반도와 북서태평양 전역을 강타했던 세베로쿠릴스크 지진과 함께 일어났습니다 (정확히는 지진 발생 일주일 후 분화) 1952년 11월 5일 쿠릴 열도 북동쪽, 즉 캄차카 반도 동부 해역에서 규모 9.0, 최대진도 11(수정 메르칼리 계급 기준)의 대지진이 발생했고 이는 당시 기준으로는 20세기 이후의 최대 지진이자 2024년 현재로도 5번째로 강력했던 지진으로 꼽힙니다 이 지진으로 세베로쿠릴스크를 포함한 쿠릴 열도 전역과 캄차카 반도 동부 연안에 10~15m 안팎의 해일이 불어닥쳤고 태평양을 건너 미드웨이 환초와 하와이에도 피해를 입혔습니다 또한 2006년 11월과 2007년 1월에도 우르프 섬 근해에서 규모 8.3과 규모 8.1의 강진이 연이어 일어나 북서태평양과 오호츠크해 연안 일대에 지진해일이 발생하는 등 과연 "불의 고리"의 한 부분다운 강렬한 지각변동을 보여줍니다 빼어난 절경을 하나 보고 가면서 마무리하겠습니다 바로 우시시르섬의 크라테르나야 만(бухта Кратерная)으로 칼데라에 들어찬 석호가 마치 성채에 둘러싸인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크라테르나야는 '분화구' 라는 뜻) 거대한 지각변동이 주는 두려움과 그 속에서 빚어지는 아름다운 경관이라고 하니 지구의 신비로움을 엿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작성자 : 크로켓고정닉
현실 중국사와 함께 보는 무협 세계관.jpg
1. 상, 은(상), 주 시대- 중국의 신화 시대(황제, 서왕모, 구천현녀, 적송자, 자부선인, 치우 등 신선, 천신들이 활동한 시대.)- 무공이 아닌 무술/선술의 시대.- 황제는 헌원검이라는 검이 있었지만 창과 방패를 들고 전쟁터에서 싸웠으며, 황제는 치우에게 밀리다가 죽음의 여신 서왕모가 보낸 무의 여신 구천현녀에게 병법과 선술, 무술을 배우고서야 비로소 치우를 이김.- 황제의 이복형 염제 신농이 중의학을 창시함.- 은(상)나라-주나라 교체기에 신(선)들의 전쟁인 봉신연의가 진행됨.- 장르적으로는 무협보다는 선협에 더 많이 등장함.2. 춘추전국시대- 전란의 시대이자 아직 신비가 지상에서 온전히 떠나지 않은 과도기.- 최초의 무공이라 할 수 있는 전설이 나타남.- 구천현녀의 화신인 월녀는 원숭이와 어울리며 검법을 즐겼는데, 대나무 가지로 장군을 쓰러뜨릴 정도의 실력이 있었다고 하며, 월왕 구천은 그녀를 초청해 월나라 군대에게 검법을 가르쳤다고 함.- 신선을 찾아다니면서 불사약을 찾는 심선파 도사들이 나타나고, 스스로 수련해서 연단술로 금단을 만들어 신선이 되고자 한 수선파 도사들이 나타나면서 약술과 연단술이 발전함.- 전설의 명의 편작이 의술을 정리함.3. 진한 시대- 최초의 협객들이 나타남. 진시황제를 암살하기 위해 형가 등의 협객들이 목숨을 대의를 위해 버리기 시작함.- 진시황제때 문자가 전서체로 통합되면서 부적이 전서체로 쓰이기 시작함.- 한나라의 체계화된 조직이 도교에 영향을 미침. 도교의 신들이 한나라 조직 체계로 정립이 되고 서열이 나뉨. 도사들은 높은 격의 신들의 이름을 빌린 부적으로 하위 신들에게 명령을 내림.- 도사들이 자주 쓰는 주문인 급급여율령은 한나라때 공문에 쓰이던 말로 '법령이 행해지는 것처럼 빨리 처리하라'고 하위 신들에게 재촉하는 말.- 전한이 무너지고 후한이 세워지기 전의 혼란기에 녹림산에서 일어난 산적들을 녹림이라고 불렀고, 우리가 아는 그 녹림의 기원이 됨. 다른 버전으로 평림도 있었다고 함.- 한나라 말, 사천의 청성산에서 장도릉이 오두미교(=천사도)를 설립하면서 본격적인 도교가 생겨나고 도사들도 체계가 잡힘.- 영향력은 장각이 창건한 태평도와 황건적들이 더 강력했지만 토벌당하고 천사도로 흡수됨.- 화타가 관우 뼈를 긁어서 계집아이 같은 소리가 나게 함. 의술 만렙.4. 5호 16국 - 위진남북조 시대기존 중화의 중심지였던 화북은 5개 오랑캐(흉노족, 갈족, 선비족, 강족, 저족)들에게 유린되어 말그대로 씹창남.이때를 분기로 고대 중국과 중세 중국이 나뉜다고 보기도 함, 이민족과 기존 한족의 혼혈이 크게 진행되어 북중국인의 혈통, 인종 구성까지 바뀜.중국의 흑역사 시대로 보며 보통 이 시대를 무협 장르의 배경으로 삼지 않음.아무튼 화북이 박살나는 동안 장강 이남, 강남 지방의 남조에서는- 내부로는 정치투쟁과 부패가 성행하고, 외부로는 이민족, 북조의 침공이 도사리는 어지러운 정세에 지친 나머지 부자들이 누릴건 다 누리면서 어려운 말로 세상을 정의하고 '난 청정하고 고요한 자연에서 자유롭게 살거야~' 하는 현학이라는 도교적 철학사상이 발달.(현학적인 소리 어쩌고 할때 그 현학 맞음)- 이때 유명한 인물들이 죽림칠현이고 이자들은 오석산이라는 납, 수은, 비소 덩어리인 마약을 먹고 방탕하게 살았음.- 문제는 이렇게 누릴거 다 누리면서 세상에 초탈한 척하는 게 이상적인 도사의 모습이라 여겨저 후대 도사들의 이미지가 이걸로 굳어버림.- 모산파(=상청파)가 개창되고 도교 이론과 연단술이 발전함. 흔히 말하는 영약, 환단은 다 이때 개발됨.- 영약 중에 하급은 병 치료용, 중급은 보약으로 짐승의 장기나 약초로 만들었음. 상급은 영원히 변하지 않는 물질인 수은, 납 등 금속재질로 만들었음.흔히들 구정환단이라고 해서 단사를 9번 정제해서 거의 순수한 수은 덩어리를 만들어서 먹었는데 이걸 먹고 죽는 걸 '아 내가 약을 잘못 만들어서 죽는구나', '아 내가 잘못 먹어서 죽는구나'라고 생각하고 죽어버림.- 이 먹는 방법을 복식/복이라 해서 아예 수련방법 중 하나로 정함.- 때문에 훗날 무협소설에서 영약이나 환단 먹을때 조심해서 먹으라는 내용이 나오는 것.- 불교가 중국 대륙에 들어옴.5. 수당시대- 달마가 중국에서 불교 선종을 퍼뜨려 조금씩 정착시킴.- 모산파가 수나라 황실과 접촉해 도교가 국교가 됨.- 소림파 무승 13명이 당태종 이세민을 도와 수나라 멸망에 힘을 보탬.- 숭산과 종남산이 관직에 들어가고자 하는 도사들의 중심지가 됨. 때문에 도관들이 많이 들어섬.- 도사 소현랑이 먹고 죽는 외단이 아닌 몸속에 키우는 내단 수련법을 주장. 이때부터 내단 수련법이 점점 퍼져나가 무협소설에서 말하는 단전의 기원이 됨.- 그래도 아직 모산파의 외단을 중시하는 단정파가 우세했음.- 당나라 초기에 도교와 불교가 심하게 경쟁했고 당 고종 때 현장법사가 이끄는 불교파가 우세해짐. 측천무후가 불교를 지원함.- 당 현종은 이를 못마땅히 여겨 다시 도교를 크게 지원해 도교가 번성함.(현종의 두 딸이 아예 출가해서 여자 도사인 여관이 되었을 정도.)- 도사+검법의 원조인 검선 여동빈의 전설이 이때. 여동빈을 포함해서 8명의 유명한 신선을 8선이라고 부름.6. 송~원 시대- 드디어 무협 장르의 주배경시대가 도래함.- 송나라 때 유교와 성리학이 슬슬 올라오면서 도교가 쇠퇴함. 그 전에 5대10국 시대에 이미 많이 무너졌었음.- 이제 국교로서 통치이념으로서의 도교가 아니라 친민중적인 도교가 성행함.- 성리학의 발전이 도교에 영향을 미쳐서 차분하게 명상하고 학문을 연마하는 도교 계파, 전진파가 탄생함.(무협지에서 전진교는 잊혀진 은자들의 문파 정도로 묘사되지만 이때는 그냥 이때는 일반적인 도사들의 문파였음.)- 당나라때는 군벌들의 반란이 문제가 컸고 송나라 자체도 군벌쿠데타로 일어난 나라라서 군사력을 억제하게 됨. 그 때문에 문화적으로나 경제적으로는 큰 발전이 있었지만 군사력은 자연스레 약해짐.- 금나라의 침공으로 민족의식이 고취되면서 일반 백성들도 힘을 길러야 한다는 분위기가 퍼짐.- 또 팍팍해진 생활에 산적들이 들끓어 양산박 같은 산적 단체들이 생겨남. 여기서 무협소설의 조상인 수호지가 등장함.- 결국 금나라 송나라 다 망하고 원나라가 들어섬, 몽골인들은 한족을 많이 핍박했고 한족 민중은 구심점이 필요했음.- 대부분 사찰 아니면 도관이었고 관은 이를 탄압했고 민중은 더 이를 악물고 일어남. 이런 사실을 배경으로 무협소설의 배경이 되는 문파들이 많이 창작됨.(일부 무림 비슷한 세력이 있긴 했지만 대부분 실제로 존재하지는 않았음.)- 불교의 미륵신앙과 마니교(대충 조로 아스터교의 분파)의 영지주의가 합쳐져 백련교라는 종교가 송나라때 처음 생김.- 주원장은 백련교에 가입해 사람들을 끌어모으고 홍건적을 자기 편으로 삼아 원나라를 몰아내고 명나라를 세움. 그후에 백련교와 홍건적을 토사구팽함.- 백련교와 마니교를 모델로 김용이 의천도룡기에 등장하는 명교를 창작함. 부조리한 관부에 대항하고 민중을 위해 칼을 들지만 성격이 괴팍하고 사공을 써서 마교라고 오해받는 종교의 클리셰가 여기서 나옴.- 즉 우리가 천마, 마교라고 부르는 모든게 백련교-마니교-명교-마교에서 파생됨.- 그리고 이 명교가 나중에 동방불패나 규화보전으로 유명한 일월신교가 됨.7. 명청시대- 원나라때 탄압받고 결정적으로 주원장의 토사구팽으로 제거 당하면서 무림은 완전히 황폐해짐. 대표적인 구파일방 중 하나인 소림사는 잿더미가 되었다가 명나라 군대의 무술을 이식해서야 겨우 다시 무승들을 길러낼 수 있었음.- 본격적으로 유교가 국가의 통치이념으로 떠오른데다가 교육수준이 높아져서 도교나 불교에 대한 대중적 신앙과 경외가 많이 옅어지면서 관련 세력들이 극도로 약화됨.- 명나라 초기에는 화포가 등장하고 중반부터는 화승총이 전래됨. 현실엔 호신강기 같은게 없으므로 날고 기어봤자 다 총맞아 죽음.- 무협지에선 명나라 배경이 많이 나오지만 실질적으로 현실 역사에선 무림은 거의 소멸했다고 추측됨.- 이후로 무협은 그냥 애들 동화로 전락함.- 청나라 말기에 의화단 운동 당시 무공을 연마하면 서양인들의 총알도 막을 수 있다고 주장하며 잠깐 다시 역사에 등장했지만, 그런건 없었고 다 총맞아 죽어버림.서양인들은 의화단원들이 무공을 내세우는 것을 보고 의화단 운동을 "Boxer Rebellion", 권투 선수들의 반란이라고 조롱했을 정도.이후로는 청나라 말기에 개발된 홍가권, 태극권, 영춘권 등이 지금까지 심신단련과 호신술 정도로 명맥을 잇고 있으며(ex: 중국군 입대 가산점을 받기 위해 소림사에서 무술을 배우는게 유행한적도 있다고 함.)대중문화 창작물의 장르로서 부흥해 우리가 이 글을 보는 이유가 됨.
작성자 : 카프카스-튀르키예-여행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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