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컨콜] NHN, 23년 4분기 '적자전환' 충격...'다키스트데이즈' 2월말 CBT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2.14 10:49:08
조회 111 추천 0 댓글 0


NHN이 2월 14일 2023년 4분기 및 연간 실적을 발표했다. 그런데 영업손실 78억 원을 기록하면서 적자전환되면서 충격을 주고 있다. 최근 몇년간 적자가 없었던 기업이기 때문이다. 한편 NHN의기대작으로 여겨지는 '다키스트데이즈'는 2월 말 CBT를 진행한다. 

NHN의 연결기준 2023년 매출은 전년대비 7.3% 증가한 2조 2,696억원으로 연간 최대치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42.2% 증가한 555억원을 기록했다. 2023년 4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6.7%, 전분기 대비 4.7% 증가한 5,983억원으로 분기 최대치를 기록했다. 하지만 영업손실 78억원을 기록하며 적자로 전환했다.

커머스 부문의 장기 미회수채권 대손상각비 인식과 기술 부문의 기 인식 매출 차감 등 일회성 요인에 따라 영업손실 78억원으로 전년 동기 및 전 분기 대비 적자전환했다.

4분기 부문별 매출은 게임 부문은 모바일 게임이 성장하면서 전년동기 대비 2.7%, 전분기 대비 1.4% 증가한 1,118억원을 기록했다. 모바일 웹보드 게임의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7.4%가 증가했고 신작 게임 '우파루 오딧세이' 등이 성공하면서 모바일 게임 전체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4.9% 증가했다.

앞으로도 웹보드 게임 사용자의  저변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모바일포커' 출시 10주년을 맞아 하반기에는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할 예정이며 지난해 10월에 국내에 출시한 '우파루오딧세이'는 올해 6월 글로벌 런칭을 진행한다. 또한 '다키스트데이즈'는 2월말부터 CBT 테스터를 모집하고 3월말에 첫 CBT를 진행할 예정이며 3분기 중에 정식 출시를 목표로 한다.

한편 지난 1월에는 '스텔라 판타지'를 퍼블리싱했고 서브컬쳐 장르의 재미를 살려 올해 안에 글로벌 시장에 출시를 목표로 하며 NHN, NHN플레이아트에서 준비 중인 다수의 신작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엔에이치엔 라인업


결제 및 광고는 NHN페이코의 성장과 NHN KCP의 국내외 주요 가맹점 증가 및 결제 규모 증가로 전년동기 대비 23.6%, 전분기 대비 10.5% 증가한 2,930억원을 기록했다.

커머스 부문은 불확실한 대외 여건이 지속되면서 전년동기 대비 0.8% 감소했으나 미국NHN글로벌의 수수료 체계 변경으로 전분기 대비 20.9% 증가한 7234억원을 기록했다.

기술 부문은 민간과 금융 클라우드에서 성장세를 이어갔으나 수주 공공사업 용역제공의 일시 지연에 따라 일부 매출을 차감한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24.8, 전분기 대비 17.3%가 감소한 789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은 전년동기 대비 0.4% 증가했으나 전분기 대비는 0.6% 감소한 497억원을 기록했다. NHN코미코는 로맨스판타지 장르에서 트래픽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고 NHN링크는 프로야구 시즌 종료 이후에도 공연티켓 및 콘텐츠 제작관련 매출이 성장 중이다.



아래는 게임과 관련된 컨퍼런스콜 내용을 추렸다. 


Q 중국 커머스 시장 분위기가 어떤지… 올해 중국 커머스 사업에서 마진율을 어떻게 목표로 하는가

A 중국 커머스 시장이 재개장하면서 풀릴 것으로 예측했으나 이커머스 부분이 중국 회사들도 힘들어 하고 있다. 단기적으로 빠른 회복은 기대하기 어렵고 효율화를 위해 준비하고 있다. 단기적으로는 다양한 업체들과 거래를 시도하며 거래 규모를 늘려가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Q 웹보드 게임 규제 완화에 대한 기대감이 있다.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하다. 규제가 완화되지 않았을 때 웹보드 매출 성장은 어떻게 보는가. 2023년에는 마케팅 비용을 줄이고 구조조정을 진행하겠다고 했는데, 2024년에도 자회사 구조조정 계획을 알려달라.

A 웹보드의 규제는 항상 보수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정부의 결정이 어떻게 될지 기다리고 있다. PC에서 모바일로 이동으로 젊은 층이 증가하고 있다. 모바일 포커 등은 20, 30대 층으로 이용자층이 내려갔다. 따라서 2024년에도 성장을 전망하고 있다.
22년 대비 23년에 약 12개 법인을 매각, 청산, 합병했다. 당초 24년까지 77개 이하로 감소시키겠다고 했는데, 그 목표에 맞춰 실행 중이다. 신사업 중에 이익이 나더라도 시너지 효과가 나지 않는 회사라면 이익이 나더라도 정리 중이며 올해도 그 기조를 유지할 예정이다. 



▶ NHN, K-원신 '스텔라 판타지' 연내 출시▶ '나눔' 이어간다...NHN, 사내 경매 수익금 4천만원 기부▶ NHN, 게임 명가로 재탄생한다...'NHN 게임스 위크' 개최



추천 비추천

0

고정닉 0

0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SNS로 싸우면 절대 안 질 것 같은 고집 있는 스타는? 운영자 24/05/06 - -
6833 [기자수첩] 계속되는 글로벌 대형 게임사의 이상한 행보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1 17 0
6832 [창간 10주년] [다시 뛰는 2024년⑤] 카카오게임즈, 글로벌 진출 가속 페달 밟는다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1 15 0
6831 탱고게임웍스의 '하이파이 러시' 스팀에서 평가 급상승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1 16 0
6830 [기고] 게이머라면 알아야 할 게임 보안 위협과 안전 수칙 가이드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1 37 0
6829 크래프트톤 산하 렐루게임즈,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AI 게임 개발 '맞손'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1 39 0
6828 넷마블 '세븐나이츠2', 신화 등급 영웅 '불굴의 복수자 카일' 등장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1 38 0
6827 오락실 감성 추억 소환! '던전앤파이터' X 'SNK' 컬래버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1 42 0
6826 [컨콜] 흑자 전환 성공한 컴투스...남재관 대표 "사업적 부분 충분히 안정화 됐다"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1 33 0
6825 [결산] 네오위즈 1Q 영업이익, 1,085%(YoY)↑...하반기 P의 거짓 DLC 출시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79 0
6824 예약 150만 달성 '에오스 블랙', 희귀 영변 뿌린다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85 0
6823 비주얼노벨에 진심이라면...스마일게이트, 개성 넘치는 게임 2종 출시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83 0
6822 포켓몬고 같은 AR게임 '페리도트', VR게임으로 '진화'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63 0
6821 웹젠, '뮤 온라인'에 다크로드ㆍ스피드 서버 오픈에 이용자 수 '급증'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57 0
6820 냥이의 시선으로...'압긍' 냥이 도시 어드벤처 게임 나왔다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61 0
6819 야구에 진심인 컴투스, 어린이 야구장 초청 행사 개최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48 0
6818 [컨콜] 컴투스홀딩스, 1분기 매출 458억원…흑자전환 성공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58 0
6817 [컨콜] 엔씨 박병무 대표 "새로운 게임, 장르, BM으로 신뢰를 되찾을 것" [61]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5649 1
6816 [게임스톡] 게임주, 오늘만 같아라...붉은색 '물결'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58 0
6815 '에픽세븐'ㆍ신작 '카제나' 개발 DNA, 청강대에 심는다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75 0
6814 [실적] 그라비티, 매출도, 주가도 보합세...2분기 다양성에 '기대'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51 0
6813 [컨콜] 펄어비스, '붉은사막' 8월 게임스컴에서 '시연' 가능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66 0
6812 스타레일 이후 최고 기대작 '명조'...출시 전 놓치면 후회할 이벤트 몇 가지 [30]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6378 8
6811 [컨콜] 흑자 전환 넷마블 권영식 대표 "나혼렙 론칭 1일차 매출 140억 원…예상 상회"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98 0
6810 에오스블랙, 제네시스 G80 경품으로 내걸었다...사행성 논란 가능성은?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90 0
6809 리그부터 이벤트까지...국내 주요 게임사, e스포츠로 '대동단결'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81 0
6808 매출 국가 톱10에 한국이 없다...흥행 돌풍 '나혼랩' 매출 1위 국가는 어디?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123 0
6807 대세는 근접 클래스?...크래프톤, '다크앤다커 모바일' 테스트 성료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78 0
6806 [기고] 6800억 매출의 '머지 맨션'의 새로운 이정표 [9]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1884 2
6805 빅게임스튜디오에 200억 투자한 日 '카도카와'는 어떤 회사?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93 0
6804 뱀파이어 한국 스팀 습격...'브이라이징' 매출 5위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90 0
6803 메이플 겜성 '라테일 플러스' 인 게임 영상 공개...출시일 확정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104 0
6802 웹젠·넥슨, 사회공헌활동으로 청소년 '교육'에 집중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63 0
6801 [컨콜] NHN '다키스트 데이즈' 70%가 "재미있다" 평가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382 0
6800 제2의 'FC 모바일' 될까...네오위즈, '프로사커: 레전드 일레븐' 출시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67 0
6799 [게임스톡] 미스터블루 11%↑...나혼랩 버프?, 에오스 블랙 버프?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56 0
6798 "PS 게임, PC로 이식하지 마!" 과격한 서명운동 화제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96 1
6797 [핸즈온] 게임으로 돌아온 '성진우'...잘 빠진 액션 RPG '나혼렙: 어라이즈'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67 0
6796 [컨콜] 크래프톤, 1Q 역대 최대 분기 매출 달성...배동근 CFO "다크앤다커 지표 긍정적"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90 0
6795 핵 논란 터진 MMORPG '아스달', 해결책은?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91 0
6794 실사+포켓몬....포켓몬고에서 포켓몬과 사진 찍는 방법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80 0
6793 웹젠, '뮤 모나크'로 1분기 매출·영업이익 '선방'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75 0
6792 [창간 10주년] [다시 뛰는 2024년④] 크래프톤의 선택은 '투자ㆍ인도ㆍAI'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942 0
6791 마이크로소프트, 아케인오스틴, 탱고게임웍스 등 4개 스튜디오 폐쇄 결정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84 0
6790 컴투스, 日 야구팬도 잡는다..'NPB 게임' 내년 출시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107 0
6789 '검사'엔 액세서리 세트, '검사M'엔 신규 클래스 업데이트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90 0
6788 엔씨, 리니지M 생방송 '스탠바이M: 랜선회식'으로 '소통' [1]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137 0
6787 스매시 레전드에 등장한 '히어로 랜딩'...신규 레전드 '나르샤' 출시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105 0
6786 [컨콜] 카카오게임즈, 2025년 '크로노 오디세이' 출시가 기대되는 이유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100 0
6785 [컨콜] 위메이드, 블록체인 매출 40%↑...미르4ㆍM 중국, 미르5 출시일은?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92 0
6784 [창간 10주년] [기고] 놀이의 진화: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84 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